HOME > 진료안내 > 치매   
흔히 말하는 '노망' 또는 '망녕'을 말합니다. 치매는 주로 내과적.신경과적 원인으로 인하여 뇌신경의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하므로써 직업활동을 위시한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유지에 현저한 곤란이 발생하는 "증후군"입니다. 즉, 성장기에 정상적인 지적수준을 유지하다 후천적으로 지적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바로 치매라고 합니다.
치매는 단일 질병이 아닙니다. 원인만도 수백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알쯔하이머형 치매이고, 그밖에 혈관성 치매와 기타 치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간의 뇌에 존재하는 판단, 기억, 언어기능을 지배하는 부분이 손상된 병을 말합니다. 이 병은 점차적으로 천천히 나빠지는데 현재로서는 정확한 원인을 모르므로 치유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도 없는 실정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 뇌졸증의 위험인자를 지닌 환자들에게 있어서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내는 경우 뇌혈관 질환(뇌졸중) 또는 뇌혈관 치매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를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뇌가 충격에 의해 상하거나 뇌종양, 중추신경 매독, 일산화탄소 중독, 알콜중독, 기타 질환에 의해 두뇌가 영향을 받은 결과 퇴행성 뇌질환이 치매증상으로 이어지는 것들을 말합니다.

치매에서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뇌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기억장애. 언어장애 등을 포함하는 신경인지기능 장애와 망상, 환각, 착각, 행동장애, 성격변화, 수면장애 등의 정신증상 및 신경과적 징후 등이 있습니다.여기서는 전반적인 치매의 증상과 가장 대표적인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장애
처음에는 정상인의 건망증과 유사하게 최근에 있었던 사건에 대한 기억이 감퇴되기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오래전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도 기억을 못하게 되며, 더욱 진행되면 자녀나 친척의 이름을 제대로 말하지 못할뿐 아니라 생년월일, 주소, 과거직업, 자신의 이름까지도 모르게 됩니다.

지남력장애
"자신이 있는 곳이 어딘지, 현재 시각이 몇 시나 되었는지,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누군지" 잘 모르게 됩니다. 초기에는 시간에 대한 개념부터 상실되었다가 점차 장소,사람에 대한 개념까지 감소됩니다.

시, 공간장애
이 능력이 떨어지면 길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거리를 측정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언어장애
초기에는 정확한 단어를 찾지 못하여 '이것', '저것' 등으로 말을 하거나 '피아노' 대신 '음악을 연주하는 것', '결혼식'대신 '딴딴딴딴'하는 식의 단어의 의미나 물체의 용도로 표현을 합니다. 점차 병이 진행되면 원래의 목적과는 전혀 다른 단어 예를 들어 '식당' 대신 '식탁', '기름' 대신 '구름' 등발음이나 뜻이 유사한 단어를 사용하게 되며 차츰 상대방의 대화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여 동문서답을 하게 됩니다. 병의 말기단계에는 전혀 말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인증
보고 듣는 능력과 같은 감각기능상에 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물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그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제시한 사물의 모양이나 색깔은 파악할 수 있지만 그 사물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디에 사용되는 것인지는 모릅니다.


정동장애
불안, 조증, 우울증, 심한 감정의 굴곡 및 감정실조, 무감동 등이 발생합니다. 특히 혈관성치매는 우울증을 흔히 동반하게 됩니다.

환 각
환청, 환시, 환촉과 같은 감각기능상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 상
피해망상이 흔히 발생합니다. "도둑이 들어 내 돈 훔쳐갔다", "남편이나 아내가 바람을 피운다", "가족들이 나를 무시한다", "집에 낯선 사람이 들어왔다" 고 호소합니다.

행동장애
흔히 발생하는 것이 공격적 행동입니다. 이것은 화를 내는 정도 일 수도 있지만 심각해지면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자해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석양증후군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저녁 해질 무렵에 더욱 심해지는 특징을 갖고 있는 석양증후군은 가족 모두를 지치게 합니다.

어제 : 45
오늘 : 50
Total : 217,199